카톡상담
상담이 필요하세요?
궁금하신 것은 무엇이든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로고
탈모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왜곡된 진실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옥건 원장님이 직접 쓰신 서울경제 연재 탈모와 모발이식 칼럼입니다.
탈모에 관한 올바르지 못한 상식으로 인해 의미 없는 잘못된 치료를 계속 받고 정신적 고통까지 겪는 경우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목 아래 내용은 기사 본문 중 발췌된 것입니다.

1회 탈모에 관해 꼭 알아야 할 진실

탈모의 정확한 진단은 경과를 지켜봐야 가능하고 경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없기 때문에 단지 지금 머리가 많이 빠진다는 이유로 치료를 서두를 이유는 없다. 오히려 탈모가 아닌데도 불필요하게 탈모치료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2회 스트레스는 왜 탈모를 일으킬까

"손에 달린 건 손가락이고
발에 달린 건 발가락인데
머리에 달린 건 왜 머리카락일까?
머리가 손이나 발보다 날카로워서 그럴 거야
늘 이것 저것 계산하느라 신경이 곤두서 있으니
날카로울 수 밖에
머리에게 손처럼 따뜻해 지라고 해봐
머리에게 발처럼 무덤덤해 지라고 해봐
그러면 곧 머리가락이라는 제 이름을 찾을 거야
손가락 발가락처럼 머리카락도 빠지는 일이 없을 거야"


3회 로게인과 미녹시딜

의학적으로 탈모는 질환이 아니라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 이전에 진단이 필수 적이다. 즉 만약 폐렴인데 기침 증상이 있다고 기침약만 먹으면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4회 웨인루니의 모발이식 후 탈모와 그 문제점

웨인루니는 런던의 한 병원에서 2011 년도에 모발이식을 하였고 2013 년도에도 한 번 더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술 이후 젊어 보이는 그의 모습이 한동안 화제가 되었다.


5회 파마로 탈모를 커버하는 방법과 모발이식에서의 머릿결

모발이식을 처음 배우는 의사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떤 방향으로 심어야 되냐는 것이다.


6회 영국왕실의 탈모 유전자로 본 유전에 의한 탈모

가계도를 보면 필립공과 찰스 왕세자, 윌리엄·해리 왕자가 모두 탈모이기 때문에 왕실의 유전자를 받은 모든 남성은 3대에 걸쳐 탈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찰스 왕세자의 남동생인 앤드루 왕자는 육십에 가까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탈모의 흔적이 별로 없다.


7회 흰 머리카락은 뽑아야 할까?

흔히 새치 하나를 뽑으면 새치 두 가닥이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새치를 뽑은 자리에서는 새치가 다시 나온다 하더라도 더 늘어나지는 않는다. 새치가 더 많아진다고 느끼는 것은 다른 검은 머리칼이 새치로 변하기 때문이다. 머리칼의 전체 수는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어서 더 늘어나지 않는다.


8회 모발이식과 자연의 섭리

머리칼이 빠지더라도 모발의 뿌리 부분은 두피 안에 살아 있어서 다시 새 모발의 싹을 틔운다. 예를 들자면 정상 모발은 다년생 풀과 같다. 겨울이 되어 잎과 줄기가 시들어도 뿌리 부분은 낙엽과 눈으로 뒤덮인 땅속에서 추위를 견뎌내고 봄이 오면 황량한 대지에 파란 새싹을 틔운다.


9회 트럼프 대통령과 두피축소술 (이마축소술)

The Telegragh 의 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헤어스타일을 항상 동일하게 하고 다니는 것은 1980년도에 받은 두피축소술 때문인데 그로 인해서 생긴 부작용인 만성 통증으로 고통을 받는 다는 것이다.


10회 체모의 종류와 수염이식

얼마 전에는 턱수염과 구레나룻을 포함해 전체 수염을 이식한 분이 있었다. 필자도 굳이 그렇게까지 수염이식을 할 필요가 있을까 의아해서 여쭤보니 직업이 뮤지컬 배우인데 항상 수염 붙이는 배역만 들어와 땀띠까지 생기고 불편해서 이식하려 한다고 하셨다. 필자는 수염이식을 외모를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11회 이하늘의 레게 머리와 파마가 탈모의 원인일까?

이하늘은 “파마약이 엄청 독해서 파마를 한 번 하고 나면 화상을 입고 머리 전체에 딱지가 생겼다. 보름 정도 후에 딱지가 떨어지고 나면 또 파마를 했다. 그렇게 2년 7개월 동안 레게파마를 했는데 그 이후로 머리를 감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지더라. 처음에는 유전 인 줄 알았는데 원인은 화상을 입은 머리 때문이었다.” 라고 자신의 탈모 원인을 공개했다.


12회 트럼프가 복용하는 탈모약의 정체

뉴욕타임즈는 트럼프의 주치의인 Harold Bornstein 의 말을 빌려 트럼프가 탈모약인 피나스테리드 (finateride) 를 복용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탈모로 고민하시는 남성분이라면 적어도 13회부터 16회까지는 반드시 본문을 읽어 보셔야 합니다.


13회 가족력과 상관없이 본인이 진단하는 유전에 의한 탈모

필자의 모발이식 클릭닉에서 진료하다 보면 의외로 유전이 아닌데 유전에 의한 탈모라고 생각하는 분들과 그 반대로 본인은 명백한 유전인데 유전이 아니라고 알고 지내시는 분들이 많다.


14회 유전에 의한 M자 탈모의 진단과 유일한 치료법

치료를 해보다 효과가 미비하여 중간에 그만두거나 효과가 없는데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계속 치료를 받는다는 뜻으로 유전에 의한 M자 탈모 등 이마 부위 탈모의 경우 다른 치료에 앞서 최우선적으로 모발이식이 고려되어야 한다.


15회 정수리 탈모가 유전인지 자가 진단하는 방법과 치료법

본인의 탈모가 유전인지 아닌지 진단하는 것은 본인의 삶이 바뀔 정도로 중요하다. 유전에 의한 탈모의 치료는 다른 원인의 탈모와 치료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16회 이마와 정수리가 같이 빠지는 탈모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나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가족력과 상관없이 보기만 해도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본 칼럼에서는 M자 탈모와 정수리 탈모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에 의한 탈모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치료법은 본 칼럼 마지막 부분에 설명하겠다.


17회 부터는 아래 칼럼 게시판의 원본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기사로 나간 칼럼 제목은 서울경제 의학부 담당 기자가 임의로 조금씩 바꾸었는데 모든 칼럼 내용은 옥건 원장님이 기고한 원본 그대로입니다.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기자가 본인 임의로 그렇게 했다고 하는데 실제 기사도 후반부 제목은 원본 그대로이고 여기 홈페이지에는 옥건 원장님의 제목과 내용이 원본 그대로입니다.

[23회] 여성 탈모의 올바른 치료법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0 Comments  560 Views  20-12-09 16:32 

본문

여성 탈모의 올바른 치료법


탈모를 질환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의학적으로 접근한다는 자체는 바람직하지만 보다 정확히 표현하면 탈모는 질환이 아니라 증상이다. 

예를 들어 탈모는 기침과 같은 것이다. 기침이 난다고 기침약만 먹고 있으면 감기야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겠지만 혹시 원인이 폐렴이라면 

생명이 위험해 질 수도 있다. 기침이 증상이라면 그 원인인 감기나 폐렴은 질환인 것이다.


문제는 탈모도 기침과 같은 증상인데 건강보다는 미용상의 문제여서 그런지 원칙 없이 치료부터 시작하려는 경우가 많다. 기침과 탈모를 비롯한 

모든 증상은 원인을 찾고 원인제거가 선행되지 않으면 기침약을 먹을 때 잠시 기침이 줄어드는 것처럼 치료를 해도 효과는 일시적일 뿐 탈모는 

계속 진행된다.


탈모가 생겼을 때 처음부터 병원에서 치료받아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의외로 적은 것 같다. 

대부분 탈모 초기에 미용실에서 권유해주는 대로 치료라기 보다는 관리 정도로 시작하다가 샴푸도 바꿔보고 대형마트에서 탈모 관련 제품을 구입해보기도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탈모 치료 효과에 대한 의구심 만 커진다. 이러한 치료는 원인에 대한 치료가 아닌 겉으로 들어난 탈모 증상만 완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탈모가 없어 질 수 없는 것이다.


이전 칼럼부터 반복하지만 보편적인 탈모 증상은 빠지는 것이 아니라 가늘어지는 것이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모발이 두껍기 때문에 약간 가늘어 지더라도 별로 티가 나지 않지만 여성은 가는 모발이 더 가늘어 지기 때문에 약간의 탈모 증상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치료할 필요성을 느낄 정도의 남성 탈모는 대부분 유전에 의한 탈모지만 여성은 남성 탈모에 비해서 보다 

복잡한 원인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치료법이 존재한다. 즉 필자의 판단으로는 남성과 여성에게 같은 원인의 탈모 증상이 생길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여성 모발은 원래 가늘기 때문에 유전에 의한 탈모를 제외하고는 주로 여성들만 탈모 치료를 받고자 하게 된다.


대부분의 탈모 치료에 있어서 우선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남녀의 치료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 미용실이나 집 근처의 대형마트 등에 보면 탈모 치료에 대한 많은 홍보문구들을 볼 수 있는데 남녀 구분이 되어 있지 않다. 

모두 치료법이라기 보다는 기침약처럼 탈모라는 증상을 잠시 완화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성 탈모의 경우 남성과 달리 탈모의 원인을 밝혀 내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 병원에서도 원인 치료가 아닌 

증상 완화 만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아래 항목들은 확실한 원인치료가 가능한 여성탈모이니 참조해 주기 바란다.


1. 이전 칼럼에서 설명한 유전에 의한 탈모의 경우 특효약인 프로페시아 (성분명; 피나스테리드)나 아보다트 (성분명; 두타스테리드)는 

여성에게서는 사용이 제한적이다. 가임기 여성에게서는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 부작용 때문에 금기이고 폐경기 이후의 여성 탈모에는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주의 할 점들이 있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2.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 양에 이상이 있을 때 탈모가 있다면 성호르몬 이상에 의한 탈모일 확률이 높다. 머리칼은 다른 신체기관 보다 

신체 이상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탈모와 함께 생리불순이 있다면 몸에 이상이 생기기 전에 미리 산부인과적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다난성난소 증후군이 대표적인 예인데 질환 치료가 되어야만 탈모도 치료 될 수 있다.


3. 갑상성 호르몬에 의한 탈모도 자주 생기는 편이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 모두 탈모를 유발 할 수 있는데 호르몬 수치 이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탈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내과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경미한 이상일 때 탈모를 위해 호르몬 치료를 해 볼 것 인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역시 갑상선 이상 질환이 치료되어야 탈모도 치료 된다.


4. 갑상선이나 성호르몬 이상뿐 아니라 성장호르몬 결핍이나 빈혈, 기타 다양한 전신질환에 의한 탈모는 일반 탈모 치료와는 근본적으로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이라면 미용실이나 두피관리실 등에서 이것 저것 해볼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을 받고 먼저 원인 치료를 선행해야 한다. 


5. 다이어트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탈모가 생겼다면 다이어트를 줄이거나 중단하지 않는 다면 어떤 치료를 하더라도 탈모 전과 같은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도 지속해야 한다면 증상 완화 치료를 해 볼 수 있다.


6.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피임약 복용 중단 후에 드물게 탈모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일시적인 현상으로 피임약 복용을 간헐적으로 계속 하지 않는 이상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다.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등에 의한 탈모나 원인이 불분명한 여성 탈모의 치료에는 크게 약을 복용하는 방법, 약을 바르는 방법, 두피관리, 주사법, 

저주파 레이저, 그리고 모발이식이 있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원인이 불명확한 여성탈모의 경우 실제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법은 

없다고 봐도 좋다. 또한 개인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아야 하는데 다른 사람이 효과를 봤다고 해서 본인도 같은 효과를 볼 확률은 낮다.


1. 가임기 여성이 복용 할 수 있는 약으로는 판토가나 스피로노락톤 등이 있는데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을 결정 하는 것이

 좋다. 판토가는 의사의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2. 바르는 약으로는 로게인 (성분명; 미녹시딜) 이 있는데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 중에는 효과가 가장 좋은 편이다.


3. 그 외에도 토닉이나 샴푸, 헤어 컨디셔너나 에센스 등이 탈모 치료 보조 용품이 있다.


4. 지루성 두피나 각질이 일어나는 두피에는 두피관리가 탈모 예방에 좋은 선택일 수 있다.


5. 메조테라피는 가는 주사 바늘로 탈모 예방 물질을 두피에 주입하는 것으로 비교적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나 주입 깊이에 따라서 

장기적으로 두피 조직의 섬유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모발이식을 염두에 둔 경우에는 오히려 여러 번 시술 받는 것이 

모발이식 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자.


6. 저주파 레이저는 두피 혈류 개선을 통해 탈모를 예방하는 것으로 요새는 가정용도 나와 있는데 모발이식 후 관리에도 쓰이고 있다.


7. 검은 콩이나 그 외에 탈모 예방에 좋다는 선식 등은 영양 보조 요법일 뿐 그 자체로 탈모가 치료 되는 것은 아니다.


8. 마지막으로 수술 방법인 모발이식이 있는데 여성형 탈모의 경우 남성과는 달리 이식 되는 모발도 대부분 탈모가 있는 가느다란 모발이기 때문에 

정수리 부위의 경우 남성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남성과 달리 이식된 모발도 탈모가 계속 진행되고 모발이 가늘어 밀도가 정상이라도 

비쳐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여성탈모에서도 모발이식은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지속적인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9124_9052.jpg 

여성탈모 모발이식 수술 전 (좌측)과 수술 후 2년 (우측) 정수리 사진; 이식 전에 모발 밀도가 많이 부족했던 것은 아니다. 단지 모발이 가늘다. 

전보다는 많이 호전 되었지만 이식된 모발도 가늘고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모발이식 후에도 두피가 비어 보이는 증상이 여전히 남아 있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9132_6638.jpg 

유전에 의한 남성탈모 모발이식 수술 전 (좌측)과 수술 후 1년 6개월 (우측) 정수리 사진; 모발이식 수술 전 상태는 비슷하나 수술 후 

여성에 비해 훨씬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인다. 이식된 모발이 탈모가 없는 건강한 후두부 모발이기 때문에 이식 후에도 탈모가 없다.


여성 탈모에 관해서는 탈모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조차 치료 방법이 다양한 것 같은데 치료 방법이 많다는 것은 

확실한 하나의 치료 법이 없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정확한 치료법이 없기 에 시중에 민간요법 비슷한 불확실한 치료법이 만연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지만 원인을 밝힐 수 있는 위에 설명한 탈모들은 원인 제거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탈모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우선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해야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9161_1724.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동의
로고

로그인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