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상담이 필요하세요?
궁금하신 것은 무엇이든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로고
탈모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왜곡된 진실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옥건 원장님이 직접 쓰신 서울경제 연재 탈모와 모발이식 칼럼입니다.
탈모에 관한 올바르지 못한 상식으로 인해 의미 없는 잘못된 치료를 계속 받고 정신적 고통까지 겪는 경우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목 아래 내용은 기사 본문 중 발췌된 것입니다.

1회 탈모에 관해 꼭 알아야 할 진실

탈모의 정확한 진단은 경과를 지켜봐야 가능하고 경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없기 때문에 단지 지금 머리가 많이 빠진다는 이유로 치료를 서두를 이유는 없다. 오히려 탈모가 아닌데도 불필요하게 탈모치료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2회 스트레스는 왜 탈모를 일으킬까

"손에 달린 건 손가락이고
발에 달린 건 발가락인데
머리에 달린 건 왜 머리카락일까?
머리가 손이나 발보다 날카로워서 그럴 거야
늘 이것 저것 계산하느라 신경이 곤두서 있으니
날카로울 수 밖에
머리에게 손처럼 따뜻해 지라고 해봐
머리에게 발처럼 무덤덤해 지라고 해봐
그러면 곧 머리가락이라는 제 이름을 찾을 거야
손가락 발가락처럼 머리카락도 빠지는 일이 없을 거야"


3회 로게인과 미녹시딜

의학적으로 탈모는 질환이 아니라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 이전에 진단이 필수 적이다. 즉 만약 폐렴인데 기침 증상이 있다고 기침약만 먹으면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4회 웨인루니의 모발이식 후 탈모와 그 문제점

웨인루니는 런던의 한 병원에서 2011 년도에 모발이식을 하였고 2013 년도에도 한 번 더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술 이후 젊어 보이는 그의 모습이 한동안 화제가 되었다.


5회 파마로 탈모를 커버하는 방법과 모발이식에서의 머릿결

모발이식을 처음 배우는 의사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떤 방향으로 심어야 되냐는 것이다.


6회 영국왕실의 탈모 유전자로 본 유전에 의한 탈모

가계도를 보면 필립공과 찰스 왕세자, 윌리엄·해리 왕자가 모두 탈모이기 때문에 왕실의 유전자를 받은 모든 남성은 3대에 걸쳐 탈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찰스 왕세자의 남동생인 앤드루 왕자는 육십에 가까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탈모의 흔적이 별로 없다.


7회 흰 머리카락은 뽑아야 할까?

흔히 새치 하나를 뽑으면 새치 두 가닥이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새치를 뽑은 자리에서는 새치가 다시 나온다 하더라도 더 늘어나지는 않는다. 새치가 더 많아진다고 느끼는 것은 다른 검은 머리칼이 새치로 변하기 때문이다. 머리칼의 전체 수는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어서 더 늘어나지 않는다.


8회 모발이식과 자연의 섭리

머리칼이 빠지더라도 모발의 뿌리 부분은 두피 안에 살아 있어서 다시 새 모발의 싹을 틔운다. 예를 들자면 정상 모발은 다년생 풀과 같다. 겨울이 되어 잎과 줄기가 시들어도 뿌리 부분은 낙엽과 눈으로 뒤덮인 땅속에서 추위를 견뎌내고 봄이 오면 황량한 대지에 파란 새싹을 틔운다.


9회 트럼프 대통령과 두피축소술 (이마축소술)

The Telegragh 의 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헤어스타일을 항상 동일하게 하고 다니는 것은 1980년도에 받은 두피축소술 때문인데 그로 인해서 생긴 부작용인 만성 통증으로 고통을 받는 다는 것이다.


10회 체모의 종류와 수염이식

얼마 전에는 턱수염과 구레나룻을 포함해 전체 수염을 이식한 분이 있었다. 필자도 굳이 그렇게까지 수염이식을 할 필요가 있을까 의아해서 여쭤보니 직업이 뮤지컬 배우인데 항상 수염 붙이는 배역만 들어와 땀띠까지 생기고 불편해서 이식하려 한다고 하셨다. 필자는 수염이식을 외모를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11회 이하늘의 레게 머리와 파마가 탈모의 원인일까?

이하늘은 “파마약이 엄청 독해서 파마를 한 번 하고 나면 화상을 입고 머리 전체에 딱지가 생겼다. 보름 정도 후에 딱지가 떨어지고 나면 또 파마를 했다. 그렇게 2년 7개월 동안 레게파마를 했는데 그 이후로 머리를 감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지더라. 처음에는 유전 인 줄 알았는데 원인은 화상을 입은 머리 때문이었다.” 라고 자신의 탈모 원인을 공개했다.


12회 트럼프가 복용하는 탈모약의 정체

뉴욕타임즈는 트럼프의 주치의인 Harold Bornstein 의 말을 빌려 트럼프가 탈모약인 피나스테리드 (finateride) 를 복용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탈모로 고민하시는 남성분이라면 적어도 13회부터 16회까지는 반드시 본문을 읽어 보셔야 합니다.


13회 가족력과 상관없이 본인이 진단하는 유전에 의한 탈모

필자의 모발이식 클릭닉에서 진료하다 보면 의외로 유전이 아닌데 유전에 의한 탈모라고 생각하는 분들과 그 반대로 본인은 명백한 유전인데 유전이 아니라고 알고 지내시는 분들이 많다.


14회 유전에 의한 M자 탈모의 진단과 유일한 치료법

치료를 해보다 효과가 미비하여 중간에 그만두거나 효과가 없는데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계속 치료를 받는다는 뜻으로 유전에 의한 M자 탈모 등 이마 부위 탈모의 경우 다른 치료에 앞서 최우선적으로 모발이식이 고려되어야 한다.


15회 정수리 탈모가 유전인지 자가 진단하는 방법과 치료법

본인의 탈모가 유전인지 아닌지 진단하는 것은 본인의 삶이 바뀔 정도로 중요하다. 유전에 의한 탈모의 치료는 다른 원인의 탈모와 치료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16회 이마와 정수리가 같이 빠지는 탈모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나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가족력과 상관없이 보기만 해도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본 칼럼에서는 M자 탈모와 정수리 탈모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에 의한 탈모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치료법은 본 칼럼 마지막 부분에 설명하겠다.


17회 부터는 아래 칼럼 게시판의 원본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기사로 나간 칼럼 제목은 서울경제 의학부 담당 기자가 임의로 조금씩 바꾸었는데 모든 칼럼 내용은 옥건 원장님이 기고한 원본 그대로입니다.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기자가 본인 임의로 그렇게 했다고 하는데 실제 기사도 후반부 제목은 원본 그대로이고 여기 홈페이지에는 옥건 원장님의 제목과 내용이 원본 그대로입니다.

[21회] 미세먼지가 탈모에 주는 영향과 황사와의 차이점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0 Comments  485 Views  20-12-09 16:26 

본문


미세먼지가 탈모에 주는 영향과 황사와의 차이점



예전에는 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인 황사로 하늘이 뿌옇던 때가 있었던 것 같은데 언제부터인지 황사보다는 오히려 미세먼지가 매일 뉴스에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몇 년 전만해도 봄마다 활개치던 황사는 어디로 가고 미세먼지만 자꾸 매스컴에 나오는 것일까?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 점을 살펴보면 황사는 중국북부의 고비사막과 황하 상류의 황토지대에서 발생한 흙먼지가 바람을 타고 한반도로 날아오는 현상이다. 황사는 현대사회가 되기 천 여 년 전부터 한반도에 있었던 자연 현상으로 삼국사기에도 雨土(흙비)가 내렸다는 구절이 등장한다고 한다. 황사는 중국 대륙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사막의 여러 광물가루들과 흙먼지, 중국의 공장에서 발생한 각종 유해 물질까지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이에 비해 미세먼지는 석탄이나 석유등을 태울 때 발생하는 것으로 자동차나 기차의 배기가스, 공장의 굴뚝, 주택의 난방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심지어 음식을 조리할 때 가스렌지 뿐 아니라 음식 자체에서도 발생한다고 한다.


예전에 미세먼지에 대한 정부의 대책 중에 고등어를 덜 구워먹으면 줄일 수 있다고 하여 어이가 없었던 적이 있었는데 알고 보니 메르스에 안 걸리려면 낙타와의 접촉을 피하라는 지침 보다는 현실성이 있었던 것 같다. 참고로 삶아 먹는 것 보다 구워먹을 때 미세 먼지가 8배 정도 더 발생한다고 한다.


필자도 처음에는 궁금하던 사실인데 미세먼지와 황사는 발생 기원이 달라서 황사는 중국으로부터 오는 것이고 미세먼지는 국내 원인이 더 크지만 황사 속에는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가 포함 되어 있다. 따라서 황사가 있을 때는 중국의 미세먼지와 국내의 미세먼지가 합쳐져서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훨씬 증가할 수 있다. 황사 자체는 입자가 크기 때문에 인체에 입히는 피해가 미세먼지에 비해 적다.


황사 보다 미세먼지에 대한 언론 보도가 현저히 늘어난 이유는 황사가 줄어든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미세먼지의 인체에 대한 유해성이 최근 들어 많이 공론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황사와 미세먼지가 탈모에 주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미세먼지는 말 그대로 미세한 먼지로 크기에 따라 분류하는데 크기가 작을수록 인체에 더 유해하다. 현재 우리나라 기준은 입자의 크기가 머리칼 굵기의 1/20 ~ 1/30 정도 (PM2.5)를 미세 먼지라 부르는데 보통 모발의 굵기가 0.05-0.07 mm 정도 인 것을 감안하면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입자들이다. 참고로 1년 전에 환경부 기준이 바뀌어서 현재의 미세먼지를 예전에는 초미세먼지라고 불렀었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8650_7843.jpg

<모발 굵기 대비 미세먼지 실제 크기 비율>


선진국 수준의 미세먼지 기준에 맞추려다 보니 환경부에서 기준을 강화한 것 같은데 제대로 된 대국민 홍보 없이 용어의 정의를 바꾸면서 국민들에게 혼란이 오는 것 같다. 현재 기준의 미세먼지는 예전 기준보다 작고 유해성이 훨씬 크기 때문에 지금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공기 청정기의 센서를 비롯한 미세먼지 제거 기능이 현 기준에 맞게 되어있는 것인 지 다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참고로 PM2.5 이하 크기의 미세먼지를 거를 수 있어야 의미가 있고 그 이하 크기까지 가능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


미세먼지가 탈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막연한 생각 때문인지 미세먼지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려면 모자를 쓰고 외출하고 귀가하면 바로 샴푸를 하라는 글들이 인터넷에 많이 보인다. 그렇지만 사실 건강한 두피 상태라면 미세먼지가 두피를 뚫고 들어가 탈모를 일으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발은 모공을 통해 나오는데 두피의 모공은 피부의 모공보다 크기 때문에 모발과 모공 사이의 공간을 통해 미세 먼지가 약간 침투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미세먼지가 세포 내부까지 침투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모발을 만들어 내는 세포에 까지 주는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여겨지며 직접적으로 탈모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거의 모든 탈모는 모발을 만들어 내는 세포가 생산 작용을 잘 못할 때 생기는 것이다. 단지 모공을 통해 들어간 미세먼지의 성분들이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이차적인 원인의 탈모를 일으킬 수는 있다.


탈모의 원인으로 미세먼지를 생각했을 때 두피에 직접 닿는 미세먼지의 피해는 미비하고 그 보다 결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호흡기를 통해 들어간 미세먼지의 성분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가 호흡기 계통에 직접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은 매스컴을 통해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환경부가 미세먼지의 기준을 작년에 더 낮춘 이유는 작은 미세먼지일수록 인체에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현재 환경부 기준의 미세먼지는 호흡기의 제일 깊숙한 곳에 있는 폐포 안에까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이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8674_6913.jpg
<그림에서 동그란 공 같이 생긴 것들이 폐포이고 모세혈관 (Capillaries) 은 폐포를 감싸고 있다.> 


폐포는 모세혈관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산소를 흡수하는 기능을 하는 풍선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는데 그 안에 미세먼지가 들어가면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고 폐포에는 혈관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염증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면 전신성 염증 반응 등 

큰 문제를 유발 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미세먼지 자체가 폐포를 통과할 가능성은 거의 없는데 문제는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극미세먼지들과 미세먼지 표면에 붙은 유해 물질들은 폐포를 통과하여 혈관에 그대로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이 최근 연구로 밝혀지고 있다.


현재로는 공적인 목적의 측정 수단이 제대로 없기 때문에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미세먼지 경보가 나면 당연히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먼지들의 분포도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먼지들은 호흡기를 통해 인체 내부에까지 침투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호흡기 질환뿐 아니라 폐암 발생률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 방광암과 심지어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질환의 발병률까지 높이고 뇌에 까지 도달하여 치매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탈모 쪽으로는 정확한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은 없지만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를 바탕으로 필자가 판단하기에는 미세먼지가 탈모에도 상당히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8688_4081.jpg

<모발의 뿌리 그림 ; 그림에서 아래 부위의 빨간색과 파란색 선들이 모세혈관이고 모세혈관의 영양공급으로 가운데 검은 부분인 모발이 생성된다.>


모발은 그 뿌리 끝에 있는 모세혈관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는데 호흡기를 통해 혈관에 들어간 극미세먼지가 그 모세혈관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다분하다. 미세먼지는 심혈관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혈구 몇 개가 지나갈 정도로 좁은 모세혈관은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럴 경우 모발이 자라는 것에 직접 방해가 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말할 수도 있는데 

필자의 추정일 뿐 임상적으로 검증 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의학적으로 추론해 봤을 때 가능성이 상당히 높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도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심할 때 탈모를 걱정하는 분들은 외출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어차피 마스크는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써야 하기 때문에 매스컴에 나오는 미세먼지에 대한 예방책만으로도 탈모는 어느 정도 예방될 수 있다.


모자는 꼭 쓸 필요는 없는데 탈모가 있는 분들은 워낙 조심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두피에 묻은 미세먼지가 탈모를 유발할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니 불안한 분들은 착용을 하는 것이 심적 안정에도 더 좋을 것이다. 혹시 모자를 착용하지 못했다면 외출 후에 바로 샴푸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굳이 미세먼지가 아니더라도 샴푸는 귀가 후나 자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지만 머리에 묻은 미세먼지로 탈모가 생길 

가능성은 아주 낮다.


미세먼지가 있을 때 비를 맞는 것은 보다 안 좋은데 될 수 있으면 안 맞는 것이 좋지만 우산 없이 외출 했다가 비를 맞았다면 샴푸를 꼭 해야 한다.


비를 맞으면 안 좋듯이 두피에 젤 등을 바르면 안 좋다는 의견도 있는데 잘 마르지 않는 오일 제품 같은 경우는 차단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모자를 쓰는 것만큼 효과적일 수 있다. 단 귀가 후에 깨끗이 씻어 줘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미세먼지는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며 모발에 직접 묻은 미세먼지 보다는 호흡기를 통해 혈관으로 침투한 

극미세먼지가 탈모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예방책으로는 모자 보다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사실 모발은 원래 먼지나 자외선 등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지닌 신체 기관인데 언제부터 인가 사람들은 먼지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있다. 

현대 문명의 발달로 생긴 미세먼지 등 환경 오염이 부메랑이 되어 인간에게 돌아오고 있는 것 같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8751_6679.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동의
로고

로그인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