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상담이 필요하세요?
궁금하신 것은 무엇이든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로고
탈모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왜곡된 진실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옥건 원장님이 직접 쓰신 서울경제 연재 탈모와 모발이식 칼럼입니다.
탈모에 관한 올바르지 못한 상식으로 인해 의미 없는 잘못된 치료를 계속 받고 정신적 고통까지 겪는 경우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목 아래 내용은 기사 본문 중 발췌된 것입니다.

1회 탈모에 관해 꼭 알아야 할 진실

탈모의 정확한 진단은 경과를 지켜봐야 가능하고 경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없기 때문에 단지 지금 머리가 많이 빠진다는 이유로 치료를 서두를 이유는 없다. 오히려 탈모가 아닌데도 불필요하게 탈모치료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2회 스트레스는 왜 탈모를 일으킬까

"손에 달린 건 손가락이고
발에 달린 건 발가락인데
머리에 달린 건 왜 머리카락일까?
머리가 손이나 발보다 날카로워서 그럴 거야
늘 이것 저것 계산하느라 신경이 곤두서 있으니
날카로울 수 밖에
머리에게 손처럼 따뜻해 지라고 해봐
머리에게 발처럼 무덤덤해 지라고 해봐
그러면 곧 머리가락이라는 제 이름을 찾을 거야
손가락 발가락처럼 머리카락도 빠지는 일이 없을 거야"


3회 로게인과 미녹시딜

의학적으로 탈모는 질환이 아니라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 이전에 진단이 필수 적이다. 즉 만약 폐렴인데 기침 증상이 있다고 기침약만 먹으면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4회 웨인루니의 모발이식 후 탈모와 그 문제점

웨인루니는 런던의 한 병원에서 2011 년도에 모발이식을 하였고 2013 년도에도 한 번 더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술 이후 젊어 보이는 그의 모습이 한동안 화제가 되었다.


5회 파마로 탈모를 커버하는 방법과 모발이식에서의 머릿결

모발이식을 처음 배우는 의사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떤 방향으로 심어야 되냐는 것이다.


6회 영국왕실의 탈모 유전자로 본 유전에 의한 탈모

가계도를 보면 필립공과 찰스 왕세자, 윌리엄·해리 왕자가 모두 탈모이기 때문에 왕실의 유전자를 받은 모든 남성은 3대에 걸쳐 탈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찰스 왕세자의 남동생인 앤드루 왕자는 육십에 가까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탈모의 흔적이 별로 없다.


7회 흰 머리카락은 뽑아야 할까?

흔히 새치 하나를 뽑으면 새치 두 가닥이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새치를 뽑은 자리에서는 새치가 다시 나온다 하더라도 더 늘어나지는 않는다. 새치가 더 많아진다고 느끼는 것은 다른 검은 머리칼이 새치로 변하기 때문이다. 머리칼의 전체 수는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어서 더 늘어나지 않는다.


8회 모발이식과 자연의 섭리

머리칼이 빠지더라도 모발의 뿌리 부분은 두피 안에 살아 있어서 다시 새 모발의 싹을 틔운다. 예를 들자면 정상 모발은 다년생 풀과 같다. 겨울이 되어 잎과 줄기가 시들어도 뿌리 부분은 낙엽과 눈으로 뒤덮인 땅속에서 추위를 견뎌내고 봄이 오면 황량한 대지에 파란 새싹을 틔운다.


9회 트럼프 대통령과 두피축소술 (이마축소술)

The Telegragh 의 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헤어스타일을 항상 동일하게 하고 다니는 것은 1980년도에 받은 두피축소술 때문인데 그로 인해서 생긴 부작용인 만성 통증으로 고통을 받는 다는 것이다.


10회 체모의 종류와 수염이식

얼마 전에는 턱수염과 구레나룻을 포함해 전체 수염을 이식한 분이 있었다. 필자도 굳이 그렇게까지 수염이식을 할 필요가 있을까 의아해서 여쭤보니 직업이 뮤지컬 배우인데 항상 수염 붙이는 배역만 들어와 땀띠까지 생기고 불편해서 이식하려 한다고 하셨다. 필자는 수염이식을 외모를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11회 이하늘의 레게 머리와 파마가 탈모의 원인일까?

이하늘은 “파마약이 엄청 독해서 파마를 한 번 하고 나면 화상을 입고 머리 전체에 딱지가 생겼다. 보름 정도 후에 딱지가 떨어지고 나면 또 파마를 했다. 그렇게 2년 7개월 동안 레게파마를 했는데 그 이후로 머리를 감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지더라. 처음에는 유전 인 줄 알았는데 원인은 화상을 입은 머리 때문이었다.” 라고 자신의 탈모 원인을 공개했다.


12회 트럼프가 복용하는 탈모약의 정체

뉴욕타임즈는 트럼프의 주치의인 Harold Bornstein 의 말을 빌려 트럼프가 탈모약인 피나스테리드 (finateride) 를 복용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탈모로 고민하시는 남성분이라면 적어도 13회부터 16회까지는 반드시 본문을 읽어 보셔야 합니다.


13회 가족력과 상관없이 본인이 진단하는 유전에 의한 탈모

필자의 모발이식 클릭닉에서 진료하다 보면 의외로 유전이 아닌데 유전에 의한 탈모라고 생각하는 분들과 그 반대로 본인은 명백한 유전인데 유전이 아니라고 알고 지내시는 분들이 많다.


14회 유전에 의한 M자 탈모의 진단과 유일한 치료법

치료를 해보다 효과가 미비하여 중간에 그만두거나 효과가 없는데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계속 치료를 받는다는 뜻으로 유전에 의한 M자 탈모 등 이마 부위 탈모의 경우 다른 치료에 앞서 최우선적으로 모발이식이 고려되어야 한다.


15회 정수리 탈모가 유전인지 자가 진단하는 방법과 치료법

본인의 탈모가 유전인지 아닌지 진단하는 것은 본인의 삶이 바뀔 정도로 중요하다. 유전에 의한 탈모의 치료는 다른 원인의 탈모와 치료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16회 이마와 정수리가 같이 빠지는 탈모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나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가족력과 상관없이 보기만 해도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본 칼럼에서는 M자 탈모와 정수리 탈모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에 의한 탈모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치료법은 본 칼럼 마지막 부분에 설명하겠다.


17회 부터는 아래 칼럼 게시판의 원본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기사로 나간 칼럼 제목은 서울경제 의학부 담당 기자가 임의로 조금씩 바꾸었는데 모든 칼럼 내용은 옥건 원장님이 기고한 원본 그대로입니다.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기자가 본인 임의로 그렇게 했다고 하는데 실제 기사도 후반부 제목은 원본 그대로이고 여기 홈페이지에는 옥건 원장님의 제목과 내용이 원본 그대로입니다.

[20회] 탈모치료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0 Comments  526 Views  20-12-09 16:18 

본문

탈모치료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


본 칼럼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탈모치료에 대해 잘못 알려져 있는 것에 대한 것을 바로 잡는 내용이니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 보길 바란다.


필자가 탈모 진료를 하면서 아무리 강조해도 대부분 수긍하기 어려워하며 고개를 갸우뚱 하는 사실이 있으니 

머리칼이 많이 빠져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20회까지 칼럼을 쓰면서도 중간중간 계속 강조해 왔는데 본인이 탈모를 겪고 있는 입장에서는 빠지는 머리 한 올 한 올이 걱정되지 않을 수 없겠지만 

감정적으로 대처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즉 서둘러서 무작정 이것 저것 시도 해보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는 말이다.

필자가 보기에 탈모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뿐 아니라 탈모라는 용어 자체도 잘못되어 있고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 등 몇몇 질환을 제외하고는 

탈모 전반에 걸친 확실한 의학적 프로토콜이 없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뿐 아니라 의사들 조차 탈모는 빠지는 것이라는 

기존관념에 얽매여 탈모 치료를 하고 있다.


홈쇼핑이나 인터넷쇼핑 등은 말할 필요조차 없고 병원이든 두피 관리실이든 탈모가 있는 분이 탈모 치료하는 곳을 방문한다고 가정해 보자. 

방문하는 분은 이미 자기가 탈모라고 생각하고 찾아 갔으니 치료를 해주는 입장에서는 그냥 돌려 보내는 일은 거의 없다. 

미용실 같은 경우는 탈모 때문에 간 것도 아닌데 탈모에 좋은 방법이 있다고 자연스럽게 치료 아닌 치료를 유도하기도 한다.


“탈모가 있으시네요. 늦기 전에 잘 오셨어요.”


대부분 이렇게 아무 생각 없이 말하고 치료에 들어간다. 탈모가 있어 방문한 분은 치료를 시작했으니 늦지 않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정말 탈모가 있었던 것일까? 늦지 않아 다행이 아니라 찾아가지 않은 것이 다행일 수도 있으니 치료를 시작한 것 자체가 잘못인 경우도 많다. 

만약 탈모가 정말 있었다면 탈모인의 마음을 안심시키는 것에 탈모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 아주 잘못된 치료라고 할 수는 없을 지도 모른다.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가 탈모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물리적인 면만 보면 잘못된 치료 혹은 불필요한 치료로 돈과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는 네이버의 의학 정보에 따르면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굵고 검은 머리털)가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성모는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연모와는 달리 빠질 경우 미용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라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정의 내리고 있다.


탈모로 걱정하는 분들의 심리는 거의 100프로 탈모로 인해 자신의 외모가 보기 흉해 질 것을 미리 짐작하고 두려워하는 것이다. 

젊은 남자분들은 대머리가 되면 어떻게 하나 미리 걱정하고 여성분들은 머리가 듬성듬성해 보이면 어떻게 하나 미리 걱정한다.


전 세계적으로도 모발은 젊음과 건강의 상징이기 때문에 모발이 듬성듬성하거나 머리에 비는 곳이 생기면 자신감도 떨어지고 나이도 더 들어 보인다.

그렇지만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듬성듬성하지도 않고 머리에 비는 곳도 없는데 머리가 많이 빠진다고 미리 걱정들하고 치료를 서두른 다는 것이다.

서울대병원 정의에서도 탈모는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것이고 굵은 모발이 빠지는 것이라 했는데 이 정의 자체에도 큰 문제가 있다.

굵은 모발이 빠지는 것이 탈모가 아니라 굵은 모발이 자꾸 빠져서 점점 가늘어 지는 것이 탈모이다.


굵은 모발은 탈모가 없는 사람에게서도 항상 빠지고 주변환경이나 신체 변화에 의해 일시적으로 많이 빠질 수도 있다.

즉 굵은 모발이 빠지는 것은 대부분 탈모라고 볼 수 없다. 

또한 서울대 정의에 따르면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했는데 필자의 판단으로는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켜야 탈모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탈모를 걱정하는 것은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치료하려는 생각 때문인데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탈모는 치료할 필요가 없다. 즉 탈모가 없는 데도 치료하려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탈모 치료 이전에 본인이 정말 치료해야 하는 탈모인지 진단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샴푸나 토너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탈모 상품들은 탈모 치료라기 보다는 모발을 건강하게 보이게해주는 작용이 더 강하다. 

탈모는 모발의 뿌리 부분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뿌리 부분에 효과를 주지 못하는 제품들은 단지 머리칼에 볼륨감을 주고 윤기 있게 해주는 것으로 

탈모 치료라기 보다는 화장으로 커버하는 정도로 봐야 한다.


필자의 임상 경험적 판단으로 탈모를 다시 의학적으로 정의 내리면

“탈모란 모발이 실제 모주기 보다 자주 빠져서 점차 가늘고 짧아져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탈모가 있건 없건 모발에는 모주기라는 것이 있어서 몇 년에 한 번씩은 빠졌다가 수개월 안에 그 자리에서 다시 자라 나온다. 

탈모가 있건 없건 모발 숫자가 더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일은 없다. 치료를 한다고 해도 모발의 개수가 증가할 수는 결코 없고 치료를 안 해도 

모발의 개수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단지 탈모는 모발의 굵기가 가늘어지는 것이다. 


물론 화상 등으로 인한 영구적인 탈모는 서울대 정의가 맞을 수 있겠지만 일반 사람들이 겪는 대다수의 탈모에는 전혀 맞진 않는 말이며 

대다수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탈모와 실재 탈모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빠진 모발은 반드시 다시 자라나오며 머리가 빠졌다고 

우리가 걱정하는 탈모는 전혀 아니다.

정상 모발도 빠졌다가 다시 나온다는 것은 탈모나 모발이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들뿐 아니라 두피관리실에서도 당연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문제는 머리가 빠지면 그 자리가 영원히 비게 되어 많이 빠질 경우 금새 듬성해지거나 대머리가 될 거라고 모든 사람들이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 그런 심리를 이용해서 탈모 치료에는 골든타임이 존재한다고 말하며 불필요한 치료를 유도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빠진 모발은 수 개월 안에 다시 그 자리에서 자라 나온다.


탈모치료는 근본적으로 머리가 자라는 기간을 늘려주고 빠져있는 기간을 줄여 주는 것으로 모발의 밀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모발의 굵기를 굵게 해서 머리칼 사이로 두피가 비쳐 보이는 것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다.


극소수 희귀 질환을 빼고는 탈모 치료에는 골든 타인이 존재하지 않으며 머리가 빠질 때가 아니라 미용상으로 문제가 생기는 시기가 치료 시작의 적기이다. 머리가 갑자기 많이 빠진다고 무작정 치료부터 생각해서는 안 된다. 탈모의 원인부터 찾고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수립한 후 치료를 시작해야 

시행착오를 겪지 않는다. 단순한 시행착오가 아니다. 필자의 모발이식 클리닉에서는 수 년 심지어 수 십 년에 걸쳐 잘못된 치료를 계속 해온 분들을 수 

없이 봐왔기 때문이다.


물론 원인을 알 수 없는 탈모도 있지만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 같이 확실한 원인과 최우선의 치료방법이 존재하는 탈모들이 있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치료시작 이전에 제대로 된 진단이 필수이다. 유전에 의한 탈모의 확실한 자가 진단법과 최우선의 치료법은 

필자의 칼럼 13회부터 16 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란다. 잘못된 정보가 난무하는 인터넷상에서 탈모치료의 확실한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모발이식 클리닉에서 진료하다 보면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온갖 의미 없는 탈모 치료를 다 해본 분이 너무 많아 항상 안타깝다. 

탈모 시장 규모가 크고 관련된 기업들이 많아 자본에 의한 무분별한 홍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자나 몇몇 의사들의 힘만으로는 

왜곡된 진실을 바로잡기가 거의 불가능 한 것 같다. 


탈모인의 심정을 헤아린다면 탈모를 돈 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행위는 결코 할 수 없을 것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바다가 빗물에 젖지 않겠지만 키보드 앞에서 단어 하나하나 고민하며 밤늦게 칼럼을 쓰는 필자의 이런 작은 노력 조차 없으면 진실은 영원히 요원할 것이다.




75f22a052890e31dbcac74064b593c06_1607498291_0799.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동의
로고

로그인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