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상담이 필요하세요?
궁금하신 것은 무엇이든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로고
탈모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왜곡된 진실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옥건 원장님이 직접 쓰신 서울경제 연재 탈모와 모발이식 칼럼입니다.
탈모에 관한 올바르지 못한 상식으로 인해 의미 없는 잘못된 치료를 계속 받고 정신적 고통까지 겪는 경우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에서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해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찾을 수 없는 소중하고 진실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목 아래 내용은 기사 본문 중 발췌된 것입니다.

1회 탈모에 관해 꼭 알아야 할 진실

탈모의 정확한 진단은 경과를 지켜봐야 가능하고 경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없기 때문에 단지 지금 머리가 많이 빠진다는 이유로 치료를 서두를 이유는 없다. 오히려 탈모가 아닌데도 불필요하게 탈모치료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2회 스트레스는 왜 탈모를 일으킬까

"손에 달린 건 손가락이고
발에 달린 건 발가락인데
머리에 달린 건 왜 머리카락일까?
머리가 손이나 발보다 날카로워서 그럴 거야
늘 이것 저것 계산하느라 신경이 곤두서 있으니
날카로울 수 밖에
머리에게 손처럼 따뜻해 지라고 해봐
머리에게 발처럼 무덤덤해 지라고 해봐
그러면 곧 머리가락이라는 제 이름을 찾을 거야
손가락 발가락처럼 머리카락도 빠지는 일이 없을 거야"


3회 로게인과 미녹시딜

의학적으로 탈모는 질환이 아니라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 이전에 진단이 필수 적이다. 즉 만약 폐렴인데 기침 증상이 있다고 기침약만 먹으면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4회 웨인루니의 모발이식 후 탈모와 그 문제점

웨인루니는 런던의 한 병원에서 2011 년도에 모발이식을 하였고 2013 년도에도 한 번 더 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술 이후 젊어 보이는 그의 모습이 한동안 화제가 되었다.


5회 파마로 탈모를 커버하는 방법과 모발이식에서의 머릿결

모발이식을 처음 배우는 의사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떤 방향으로 심어야 되냐는 것이다.


6회 영국왕실의 탈모 유전자로 본 유전에 의한 탈모

가계도를 보면 필립공과 찰스 왕세자, 윌리엄·해리 왕자가 모두 탈모이기 때문에 왕실의 유전자를 받은 모든 남성은 3대에 걸쳐 탈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찰스 왕세자의 남동생인 앤드루 왕자는 육십에 가까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탈모의 흔적이 별로 없다.


7회 흰 머리카락은 뽑아야 할까?

흔히 새치 하나를 뽑으면 새치 두 가닥이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으로 새치를 뽑은 자리에서는 새치가 다시 나온다 하더라도 더 늘어나지는 않는다. 새치가 더 많아진다고 느끼는 것은 다른 검은 머리칼이 새치로 변하기 때문이다. 머리칼의 전체 수는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어서 더 늘어나지 않는다.


8회 모발이식과 자연의 섭리

머리칼이 빠지더라도 모발의 뿌리 부분은 두피 안에 살아 있어서 다시 새 모발의 싹을 틔운다. 예를 들자면 정상 모발은 다년생 풀과 같다. 겨울이 되어 잎과 줄기가 시들어도 뿌리 부분은 낙엽과 눈으로 뒤덮인 땅속에서 추위를 견뎌내고 봄이 오면 황량한 대지에 파란 새싹을 틔운다.


9회 트럼프 대통령과 두피축소술 (이마축소술)

The Telegragh 의 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헤어스타일을 항상 동일하게 하고 다니는 것은 1980년도에 받은 두피축소술 때문인데 그로 인해서 생긴 부작용인 만성 통증으로 고통을 받는 다는 것이다.


10회 체모의 종류와 수염이식

얼마 전에는 턱수염과 구레나룻을 포함해 전체 수염을 이식한 분이 있었다. 필자도 굳이 그렇게까지 수염이식을 할 필요가 있을까 의아해서 여쭤보니 직업이 뮤지컬 배우인데 항상 수염 붙이는 배역만 들어와 땀띠까지 생기고 불편해서 이식하려 한다고 하셨다. 필자는 수염이식을 외모를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11회 이하늘의 레게 머리와 파마가 탈모의 원인일까?

이하늘은 “파마약이 엄청 독해서 파마를 한 번 하고 나면 화상을 입고 머리 전체에 딱지가 생겼다. 보름 정도 후에 딱지가 떨어지고 나면 또 파마를 했다. 그렇게 2년 7개월 동안 레게파마를 했는데 그 이후로 머리를 감을 때마다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지더라. 처음에는 유전 인 줄 알았는데 원인은 화상을 입은 머리 때문이었다.” 라고 자신의 탈모 원인을 공개했다.


12회 트럼프가 복용하는 탈모약의 정체

뉴욕타임즈는 트럼프의 주치의인 Harold Bornstein 의 말을 빌려 트럼프가 탈모약인 피나스테리드 (finateride) 를 복용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탈모로 고민하시는 남성분이라면 적어도 13회부터 16회까지는 반드시 본문을 읽어 보셔야 합니다.


13회 가족력과 상관없이 본인이 진단하는 유전에 의한 탈모

필자의 모발이식 클릭닉에서 진료하다 보면 의외로 유전이 아닌데 유전에 의한 탈모라고 생각하는 분들과 그 반대로 본인은 명백한 유전인데 유전이 아니라고 알고 지내시는 분들이 많다.


14회 유전에 의한 M자 탈모의 진단과 유일한 치료법

치료를 해보다 효과가 미비하여 중간에 그만두거나 효과가 없는데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계속 치료를 받는다는 뜻으로 유전에 의한 M자 탈모 등 이마 부위 탈모의 경우 다른 치료에 앞서 최우선적으로 모발이식이 고려되어야 한다.


15회 정수리 탈모가 유전인지 자가 진단하는 방법과 치료법

본인의 탈모가 유전인지 아닌지 진단하는 것은 본인의 삶이 바뀔 정도로 중요하다. 유전에 의한 탈모의 치료는 다른 원인의 탈모와 치료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16회 이마와 정수리가 같이 빠지는 탈모

유전에 의한 남성형 탈모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나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가족력과 상관없이 보기만 해도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본 칼럼에서는 M자 탈모와 정수리 탈모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에 의한 탈모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치료법은 본 칼럼 마지막 부분에 설명하겠다.


17회 부터는 아래 칼럼 게시판의 원본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기사로 나간 칼럼 제목은 서울경제 의학부 담당 기자가 임의로 조금씩 바꾸었는데 모든 칼럼 내용은 옥건 원장님이 기고한 원본 그대로입니다.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기자가 본인 임의로 그렇게 했다고 하는데 실제 기사도 후반부 제목은 원본 그대로이고 여기 홈페이지에는 옥건 원장님의 제목과 내용이 원본 그대로입니다.
왜곡된진실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27 20.12.09  27  최고관리자
26 20.12.09  26  최고관리자
25 20.12.09  28  최고관리자
24 20.12.09  22  최고관리자
23 20.12.09  25  최고관리자
22 20.12.09  24  최고관리자
21 20.12.09  24  최고관리자
20 20.12.09  26  최고관리자
19 20.12.09  27  최고관리자
18 20.12.09  32  최고관리자
게시물 검색
개인정보취급방침동의
로고

로그인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